JH안소니백세건강노트 :: 2.혈액검사 관리표 간기능 검사
반응형

 

 

 

 

 

●혈액검사 수치표  간기능 검사

 

 

 

 

 

 

혈액검사수치표를 작성하는 것은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고 난 후  담당의사에게 혈액검사 결과기록표 소견을 요청하고 결과기록서를  받아 개인적으로 표를 작성하여 기간별로 표에 기록하여 자신의 혈액검사수치를 정상추치와 비교하여 정상치에 벗어난 부분을 개선하여 전체적인 건강상태를 조절하고 질병으로 가기전에 미리 예방하기 위함이다.

 

 

 

4.간기능검사 2023.3.18 2023.6.20 2023.9.14 정상수치
SGOT<AST> 3 25 33 5-31 IU/L
SGPT<GTP><ALT> 4 23 36 5-34 IU/L

ALP<AlkaIine  Phasphatase>
<알칼리성 포스파타아제>

28

65

125

30-120IU/L
Total Protein(혈청총단백) 5.7 6.8 8.5 6.5-8.3 g/dL
알부민(혈청단백) 2.8 4.1 5.2 3.5-5.2 g/dL
Globuline(혈청단백) 2.6 2.8 4.2 2.6-3.5 g/dL
Total Bilirubin(총빌리루빈) 0.25 0.75 1.5 0.3-1.2 mg/dL
γ-GTP(감마지티피)       여 8-40 IU/L
남 11-65 IU/L
         
▶빨간수치가 나오는 경우에는 다음 검사에서 증가하는 추세인지 감소하는 추세인지를 체크하고 괸리하여야 한다.정상수치는 혈액검사을 주관하는 해당병원이나 관리하는 의사들의 판단기준으로 약간의 수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하고 중요한 것은 추세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간의 질환을 의심할 때 AST. ALT 수치로 알아볼 수 있다.AST는 아스파테이트 아미노 전이효소로서 간세포에 존재한다.간이 손상되는 경우 혈중으로 유출되어 혈중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ALT는 알라닌아미노 전이효소로 수치가 급격하게 중가하는 경우 급성간염. 만성간염. 간경변. 지방간. 알콜성간염 등의 질환이 의심될 수 있다.

▶ALP(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는 세포막을 통해 대사물의 운동에 관여하는 효소로서 ALP검사는 간기능을 검사하는 것이다.간. 뼈.담도.소장점막 등 여러 세포막에 존재하고 ALP수치가 높으면 장염.간염.만성 간부전.골연화증.담도막힘.갑상선 항진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혈청 총단백(Total Protein)은 혈청 중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의 총칭이다.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그 음식은 장에서 소화가 되어 아미노산으로 분해가 된다.이 분해된 아미노산은 다시 혈액이나 장기 등에 저징된다. 간에서는 혈청단백이나 조직단백으로 합성되어 체내에서 사용하게 된다.혈청 단백의 대부분은 간장에서 합성되고 오래된 것은 다시 간에서 파괴된다. 신장에서는 근소한 양으로 배설이 이루어지며 항상 일정치를 유지하고 있다.그러므로 혈청 단백의 양을 조사하여 간과 신장의 건강 유무를 가늠할 수 있다.혈청 단백의 주요성분은 알부민과 글로블린이다.알부민 60%.글로블린 40% 또는 알부민 67%.글로블린 33% 정도로 구성되어 있다.혈청 단백은 생체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동시에 생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간 또는 신장의 기능 이상으로 체내의 대사작용에 이상이 생기면 즉각적으로 혈청 단백의 농도는 변화하게 된다.

▶알부민은 세포의 기본 물질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하나로 혈관 속에서 체액이 머물도록 혈관과 조직사이의 삼투압유지에 중요한역할을 한다. 알부민은 오로지 간에서만 합성된다.알부민은 혈청 총단백의 약 60에서 67%를 차지한다.알부민의 혈중농도는 정상수치보다 높게 올라가지는 않는다.따라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알부민 수치가 떨어지는 저단백혈증을 조심해야 한다.알부민 수치가 떨어지면 체액이 혈관밖으로 빠져나와 혈액량이 줄어들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황달증세.급성간염.간경변 등 간질환.전신부종.급성신장염 같은 신장질환.급성감염증.영양실조.급격한 체중감소 등이 발생하는 경우에 알부민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글로블린은 혈청 총단백의 약 33에서40%를 차지한다.간세포가 심하게 손상되면 면역글로블린이 계속 생성되기때문에 수치가 증가한다.알부민 수치가 감소하면 글로블린의 생산이 증가하게 되면서 혈청 총단백질의 양이 정상이 될 수 있게한다.글로블린의 수치는 정상수치의 범위에서 떨어지지는 않지만 정상수치의 범위보다 더 높게 올라가서 생기는 고단백혈증을 조심해야 한다.글로블린의 정상수치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자가면역질환.만성간염.간경변.악성종양.자발성 골수종등이 발생할 수 있다.


빌리루빈은 담즙의 구성성분의 하나로 헤모글로빈에서 만들어진다.우리의 혈액 중에서 적혈구는 약 3주동안 혈관을 돌아다니면서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다가 그 이후에는 파괴되는데, 이때 헤모글로빈이 대사되어 빌리루빈으로 변하게 된다 헤모글로빈은 파괴돤 적혈구85%가  비결합 빌리루빈으로 분해되고, 간에서 당의 결합으로 15%가 결합빌리루빈이 된다. 결합 빌리루빈은 간에서 담즙의 형태로 분비되어 소장에서 분해되어 대변으로 배출된다. 총 빌리루빈은 직접 빌리루빈과 간접 빌리루빈을 포함한 전체 빌리루빈의 수치를 말한다. 혈액의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하면 황달이 생길 수 있다.총빌리루빈 수치는 흔히 황달수치라고도 하는데 다른 간수치의 이상이 없다면 정상수치의 범위를 넘더라도 크게 걱정할 염려하기 보다는 보통 몸 상태가 안좋거나 공복 상태가 오래 지속되거나, 알코올 등으로 수치가 영양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고 영양상태도  충분하게 챙겨중 필요가 있다.그래도 황달 증상이 지속돠고 여려 현상이 발생한다면 추적검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감마-지티피의 수치는 는 알코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알코올성 간질환의 지표로 활용된다.술을 마시지 않은 거의 정상으로 되돌아 올 수 있다.


 

 

 

 

 

 

 

 

반응형
Posted by JH안소니至山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JH안소니와 함께 백세건강 이야기
JH안소니至山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