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백세건강노트 :: 3.혈장내 고호모시스테인과 동맥경화
반응형

 

 

 

●혈장내 고 호모시스테인과 동맥경화

 

 

 

 

 

"심장혁명"의 저자 미국하버드의대 병리학교수 매컬리박사는 책의 부제에서 "콜레스테롤 신화를 마침내 잠재운 놀랍고도 비범한 발견"이라고 붙였다.동맥경화는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생기는 것으로 굳어진 명제를 정면으로 뒤집는 혁명적인 사건이다.1970년대에 매컬리박사는 심장마비로 사망한 2개월된 소아와  8세 소아를 연구한 결과 두소아의 공통점은 혈액내 특정 아미노산 수치가 너무 높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부검 소견은 중증 동맥경화증이었다.두 아이의 동맥 모양과 탄성도가 80세 노인들에게서 보이는 소견인 특정 아미노산 호모시스테인이었다.혈액내에 호모시스테인이 엄청나게 축적되어 있었다.매컬리박사는 1969년부터 시작하여 거의 매년 호모시스테인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1969년 호모시스테인 혈증의 혈관 병리 소견 . 1970년 호모시스테인 혈증으로인한 동맥경화의 발생. 1971년 괴혈병 성장및 동맥경화에서의 호모시스테인의 대사. 1972년 호모시스테인의 혈증과 동맥경화. 1975년 동맥경화의 호모시스테인 가설. 1976년 호모시스테인의 대사와 성장장애 등 이렇게 매컬리박사의 논문은 1970년대 초반에 여러 학회 저널에 발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되었다.그러나 학회.단체.제약업체 및 다른 교수들로부터 엄청난 탄압이 시작되었다.아예 사기꾼으로 매도되면서 결국 1979년 하버드의대를 사직하기에 이른다.이전까지는 콜레스테롤에 의한 동맥경화 유발설이 학계의 지배적인 의견이었다.대형 제약사들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을 개발중에 있었다. 특허도 낼수 없는 비타민 B6. B9.B12로 혈관 질환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은 거대 제약사들의 돈벌이를 위해서는 인정하기 어려운 현실이었다.이와 관련된 거대한 커넥션 역시 매컬리박사를 사기꾼으로 몰수 밖에 없었다.그런데 1995년에 이르러 미국의학협회에 한 편의 논문이 실리면서 매컬리박사의 주장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논문 제목은 "혈장 호모시스테인의 농도와 경동맥협착과의 연관성"이였다.호모시스테인의 수치가 높은 사람은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의 협착 위험률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였다.이 논문으로 매컬리박사의 호모시스테인 이론은 대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67세부터 96세까지  1041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호모시스테인수치가  14.4 이상은   9.1 이하에 비해 25% 이상의 경동맥 협착이 2배에 이른다.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은 사람은 대부분 특정 혈액내에 비타민 수치가 낮다.이 특정비타민은 바로 비타민 B6.B9.B12이다.  혈중 비타민B6.B9.B12 의 수치가 낮을 수록 경동맥 협착의 정도가 심해진다.이 연구의 결론은 혈중 비타민 B6.B9.B12 의 부족으로 인한 호모시스테인의 증가가 혈관벽을 손상시켜 동맥경화를 유발한다는 매컬리박사 이론이 옳았음을 증명하게 된 것이다.이 이론은 학계에서 정설로 인정 받기에 이르렀다.거의 20년만에 매컬리박사의 명예는 회복되었고 많은 지지를 받으면서 학계에 복귀하게 되고 그가 30년전 부터 평생 연구해 오던 결과를 책으로 출간하였다.1997년 제1판이 출간되고 베스트셀러가 되어 1999년 제2판이 출간하게 되었다.바로 "호모시스테인 혁명"이다. 부제는 "심장질환 예방에서 대담하고 새로운 접근"이었다.콜레스테롤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그야말로 혁명적인 접근이었다.원래 보수적인 집단은 새로운 대세이론을 잘 받아들이지 않는 고질적인 병폐가 있다.이처럼 하나의 진실이 허상과 싸워이기는 과정에서 잘못된 방법으로 심혈관 질환에 희생돤 고귀한 생명의 대가는 그저 이기적인 세력에 의해 외면돠고 묵살되면서 희생되는 것이다.호모시스테인은 혈관에 독성이 너무강하게 작용되기 때문에 혈관을 아예 찢어버릴 수 있다.심혈관질환을 위협하는 동맥경화는 콜레스테롤이 주범이 아니고 바로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사실이 이렇게 명백하게 밝혀졌음을  인지하고 대처해야 한다.미국심장학회에서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은 사람은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10이하로 유지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이 독성 아미노산은 치매까지도 유발할 수 있다.2009년 "고 호모스 테인 혈증과 알츠하이머치매에 체계적인 고찰 " 이라는 논문에서 살펴보면 치매가 없는 2569명을 추적 관찰하였는데 호모시스테인의 수치가 9 이하는 정상.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14이상인  경우에는 치매 발생위험도가 2.5배 증가한다는 것이다.따라서 가급적이면 호모시스테인 수치는 9를 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밝혀졌다.

 

 

 

 

◐고 호모세스테인 혈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비타민 B6.B9.B12의 결핍

 

비타민B군은 돼지고기.소고기.닭고기.오리고기.생선.굴.조개.홍합.계란.우유.치즈.견과류.씨앗류.콩류.브로콜리.상추등 녹색채소류.아보카도.바나나 등을 평소에 자주 섭취하면 좋을 것이다.그러나 음식에서의 영양분은 충분할 수는 없기때문에 고함량 비타민B군 영양제를 통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될 수 있다.

 

②갑상선기능저하

 

③음주.흡연은   비타민 B6.B9.B12와 미네랄을 과다하게 소모시키는 원인이 돠고 있다.

 

④고탄수화물식이도 당대사 과정에서 비타민 B6.B9.B12와 미네랄을 과다하게 소모시킨다.

 

⑤호모시스테인 대사에 관계된 유전자결함이 있는 경우도 있다.

 

고용량 비타민 B군과 마그네슘을 공급함으로서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떨어뜨려 해결할 수 있다.

 

 

 

 

2009년 논문 "채식주의자와 육식주위자에서의 호모시스테인의 비교"에서 호모스테인 수치가 육식과 채식을 가리지 않는 잡식성 10.2가 나왔고, 달걀등 유제품을 먹는 채식주의자는13.8. 모든 육식을 피하는 채식주의자 비건(vegan)은 15.9가 나왔다.1997년 논문 "혈장 호모시스테인의 수치와 관상동맥질환 환자에서의 사망률비교"에서는 관상질환자 587명을 대상으로 4년간 추적관찰하면서 사망률을 조사하였다.호모스테인 수치가 9 이하인 경우에는 사망률이 3.8%에 불과했으나, 9이상 14.9 에서는 8.6%, 15이상에서는 24.7%로 증가하였다.호모스테인 수치가 15 이상인 경우에는 9 이하보다무려 7배 이상 사망률이 높아졌다.지나치게 육식을 제한하게 되는경우 혈관에 독성이 매우 강한 호모시스테인이 증가하게 된다.이는 혈관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칼 수 있다.채식주의자는 지용성 비타민A. D. E. K 와 함께 비타민  B군이 부족하게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이에 관한 영양제를 보급하는 것은 선택아 아니고 필수가 되어야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아래의 쿠팡특가를 누르시고 쿠팡홈 검색창에서 "숀리서치 베이직 B컴플렉스"라고 치시고쇼핑하십시요

 

●오늘 특가로 판매되는 상품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쿠팡 바로가기를 클릭하시고 쿠팡 홈 검색창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하십시오.↓

 

 

 

 

◈JH안소니 유튜브 바로가기↓

 

JH안소니TV 투자와 건강노트

건강에 대한 일상과 투자여행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br0NeSTSwixTn-eDnzOlTw

▶유익한 영상이 많이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한 번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JH안소니스쳐가는바람처럼속삭이는폴잎처럼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JH안소니와 함께하는 건강이야기
JH안소니스쳐가는바람처럼속삭이는폴잎처럼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목록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