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백세건강노트 :: 7.노화신호의 시계 텔로미어
반응형

 

 

 

 

 

 

 

 

●노화신호의 시계  텔로미어

 

 

 

 

 

 

 

인간의 노화는 세포안의 에너지 공장인 미토콘드리아에서 염색체가 풀리는 현상에서 시작된다.염색체가 풀리면 단백질의 신호가 잘못 해석되어 세포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필수적인 효소의  생산이 중단되어 세포의 변형이나 사멸을 가져다 줄 수있다.따라서 염색체가 풀리지 않도록 DNA 가닥의 끝에는 텔로미어가 있다. 텔로미어는  유전자 정보를 보호하고 세포분열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세포분열이 반복될수록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점 짧아져서 세포가  손상되기 시작한다.  인간에서의 평균 텔로미어 길이는 출생시 약 11 킬로베이스에서 노년기에서는 4 킬로베이스 미만으로 감소한다.텔로미어는 점점 짧아져서 결국 소실되게 되는데 이는 세포노화 등을 유발하는 원인의 하나로 추측된다.텔로미어는 세포에 막으로 싸인 핵을 가진 생물로서 원핵생물과 반대되는 개념인 진핵생물로서 염색체의 양팔 각각의 말단부에 존재하는 특수한 입자이다. 이 말단부의 DNA는 일정한 염기서열이 여러 번 반복되는 특수한 반복서열을 갖는다. 구조의 맨 끝에 있는 단일가닥 영역은 반복서열의 다른 부분과 루프를 형성하고 여기에 텔로미어 결합단백질들이 결합하여 염색체의 말단을 보호하게 된다.세포분열과정에서 DNA 중합효소는  염색체의 끝부분을 완전히 복제할 수 없다. 따라서 세포분열이 반복될수록 텔로미어는 점점 짧아져서 결국 소실되게 되는데 이는 세포노화 등을 유발하는 원인의 하나로 추측된다. 세포는 이러한 텔로미어의 손실에 대비하여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여주는 텔로머라제라는 역전사 효소 를 갖고 있다.하지만 체세포에 있는  텔로메라제(Telomerase)의 활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텔로미어 길이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노화의 척도를 결정하는  생명시계인 텔로미어의 길이를 짧게하여 노화를 촉진시키는 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우리 몸의 노화도 통제할 수 있다는 명제에 도달하게 된다. 텔로미어의 길이를 길게하여 세포가 더 오래 생존하고 새로운 세포가 계속 교체해 줄 수 있다면  노화를 막아줄 수 있다는 것이다.그동안 수많은 연구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수천년 동안 중국의학에서 사용되어 왔던 황기뿌리에서 사이클로아스트라게놀이라는 놀라운 물질이 발견되었다.

 

 

 

 

 

 

 

 

 

 

사이클로아스트라게놀(Cycloastragenol)을 약어로   CAG이라 한다. 이 성분이 텔로머라제를 활성화시키는 물질이라고 밝혀낸 세명의 과학자들은 2009년 노벨의학상을 받았다.2010년 하바드의대에서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이 여러 노화의 근본 원인이라는 것을 발표하였다.이 후로 텔로머라제에 관한 논문만 8천여개가 나왔다.각 세포 Cell 안에는 DNA 유전정보를 가진 염색체가 있다. 텔로미어는 염색체 끝에 배열된 DNA 부분이다.염색체 끝에서 빛이 나는 부분이다.텔로미어는 이 염색체 끝 부분이 풀어지지 않게 보호해 유전자정보를 보존하게 된다.즉, 돌연변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준다.텔로미어가 없다면 부서진 모양새가 되어버린다.이렇게 되어버리면 유전정보가 헝클어져 각종 암이나 질병이 생길 수 있게 된다.생명활동에서 세포가 분열을 거듭할 때 마다 텔로미어 길이는 점점 짧아지게 되어 결국은 세포의 분화는 멈추게 되는 것이 다.

 

 

 

 

 

 

 

 

 

 

 

 

분열이 멈춘 세포는 노화세포가 되어서 몸속을 떠 돌게되어 각종 질환을 유도하는 물질이 되어버린다.신생아 텔로미어는 약 8,000여개의 염기성을 가졌는데 성인이 되면서 3,000여개 정도로 줄어들고 노년층에 접어들면 약1,500개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길이도 점점 짧아지게 된다.그러나 지속적인 세포분열이 일어나지 않는 심장근육의 경우는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지 않는다. 피부. 뼈.  혈액과 같이 끊임없는 세포분열을 통해서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지는 신체부분은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게 된다.텔로미어는 바로 우리의 생체 나이를 가리키는 노화시계의 역할을 한다.나이가 어려도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진다면 생체노화가 빨리 진행될 수 있는 신호가 된다.그러한 사실은 젊은 나이에도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이렇게 생체 나이를 가리키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하는 방법이 있어 인류에게 노화에대한 희망적인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자연적인 방법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딩을 꾸준하게 하는경우 텔로미어의 길이가 연장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 되고있고 깊은잠을 취하면 우리가 잠들어 있는 동안 뇌에서는 글림프시스템이 작동되어 뇌 속의 쓰레기세포를 청소해주기 때문에 10시이전에 숙면에 드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또한 간헐적 단식을 통한 오토파지기능이 노화세포를 청소하는 방법도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오메가3 영양제와 같은 기타 기초적인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카페인을 줄인 커피를 즐겨마시는 것도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밝혀졌다.텔로머라제를 바로 활성화시키는 영양제를 먹는 방법도 있고 피세틴 영양제 고용량 청소 빙법도 있다.이러한  영양제요법은 자연요법에 비하여 텔로미어 길이를 연장하는 보다 더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이 된다.

 

 

 

 

 

 

 

 

 

 

 

 

 

텔로머라제 Activator를 먹으면 활성화된 텔로머라제가 염색체 끝에 TTAGGG   RNA염기를  덧붙여 주어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해준다.텔로머라제는 세포의 수명을 연장하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아주 중요한 효소이다.텔로머라제는 심지어 이미 짧아져 버린 길이를 다시 연장 할 수도 있다.대부분 우리 몸을 차지하고 있는 체세포에는 안타깝게도 텔로머라제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세포의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고 종국에는 노화세포가  되어 몸 구석구석 질병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현재 텔로머라제를 활성화시키는 유일한 목적으로 특허를  받은 영양제는 바로 TA 65이다.유효성분은  사이클로아스트라게놀이다.실제로 여러임상전 실험및 사람이 참여한 임상실험에서 이 오리지널 제품인 TA65가 사용되어 졌다.TA65 동물실험결과 짧았던 텔로미어의 길이가 다시 길어지고 수명 연장이 발견되었다. 또한 암이 발생한 사례가 없다.사람에게 투여한 실험에서도 텔로미어의 길이가 연장되고 노화된 T면역세포가 감소되었다.골밀도.시력. 피부탄력성. 에너지와 수면의 질이 향샹되는 효능이 밝혀졌다.이러한 임상테스트 실험 결과외에도 5년 이상 TA65제품을복용한 약 10,000명이 넘는 소비자들 중에서 주목할 만한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생기지 않았다. TA65가 사람의 모든 장기에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시키는지의 여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는 않았다.그러나 면역시스템이나 골밀도와 관련하여 여러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는 주목을 받고 있다.최근 2021년 임상테스트 실험결과45세 에서 75세 까지 500여명의 실험 참가자에게 TA65  100units. 250units.  500units 을 투약한 결과 면역세포에서 텔로머라제가 활성화되어서 텔로미어의 길이가 길어졌고 그 결과 면역기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노화된 세포의 숫자가 많이 감소되었다.또한 100units.  250units를 투약한 그룹500units를 투약한 그 룹보다 노화세포의 감소율이 월등하게 높았다는 결과도 밝혀졌다.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시키는 것도 250units를 투약한 그룹이 1,000units를 투약한 그룹 보다 더 높았다.결국은  TA65를 많이 먹을 수록 텔로미어의 길이가 연장되는 것이 아니라  더 길어지는 효능을 부르는 적정한 농도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또한 이전에는 대부분의 암세포는 세포분열을 격렬하게 하여도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지 않는다. 이 때문에 암세포는 줄어들지 않고 증식할 수 있다. TA65같은 텔로머라제를 복용하면 암세포가 죽지 않고 계속 분열을 거듭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 임상전 실험이니 임상테스트 실험에서 TA65가 암을 유발하는 사례는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과학자들이 실험실에서 사람의 세포에 텔라머라제를 주입했을 때도 체내에서 정상적으로 분열되는 세포분열 횟수보다 훨씬 오랫동안 세포 분열을 거듭했지만 그것이 암세포로 전이되었던 사례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수많은 연구들이 그 안전성과 효과면에서 완전하게 확증이 되어서 널리 보편화되려면 약 100여년을 더기다려야 한다는 전문가의 말도 있다. 물론 오랫동안 끝까지 지켜보면서 그 결과가 완전하게 확인되는것을 보고 효능을 보겠다는 것은 현재의 젊은 세대이고 보다 더 적극적으로 노화를 치료하겠다는 의지는 나이 많은 세대의 개인적 판단과 선택에 해당되는 문제이다.세계 굴지의 노화관련연구소가  노화의 극복에  연구를 거듭하면서  놀라운 인간의 수명혁명 프로젝트는 현재진행형이다.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검증은 더 진행돠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기때문에 영양제의 복용은 기능의학전문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겠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이제 의료분야에서 수명 혁명이 일어나고 있음을 진지하게 예상하고 우리들은 가능한 부분부터 조금씩 접근하는 자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보겠다.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여주는 텔로머라제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현재 실험과 연구결과로도 많이 나와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기는 체내의 만성염증과 각종 질병을 우선적으로 케어하고. 적당한 근력운동을 꾸준하게 수행하고.   식생활 개선을 통해    생활습관을 바꾸고.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에서 손상된  세포 DNA를 치료할 수 있는 장수 물질 조효소 아피제닌. 커큐민. 레스베라트롤. 피세틴. NAD. 텔로머라제  등 영양제와 항산화 영양제.뼈건강 영양제 및 기본적인 영영제 등을  통해서 비롯한  노화를 늦추고. 멈추는 노력은 노년층에 있어서는 부득이한 필요성으로 보겠다.노화혁명에 관련된 연구는 와국에서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러하지 못하다.보수적인 의학계 및 의사들들은 치료의학에 관련된 영향에 예민한 반응으로 질병치료에 관한 현안에 비중을  더 두어야 하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방면에 단기적으로는 치료의학이 환자에게는 더 중요한 현안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예방의학이 더 많은 사람들의 질병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더 훌륭하게 연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능의학을 공부하고 전공하는 의사들은  더 진보적이고도 적극적으로 노화기능학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노화에 관한 용어나 연구들을  활발하게 개진하고 있다.관련 업계에서도 이 정도이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이 바라보는 노화에대한 개념은 아주 생소하게 받아들알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일반적으로 기초적인 영양제도 먹을 필요가 없고 병이 나면 치료만 잘 받으면 된다는 현실에서 노화에 관한 생소한 영양제라든지 연구들이 남의 나라일 처럼 들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반응일 수 밖에 없다.결론은 보다 많은 전문가들이 외국의 연구사례들을 공부하고 대학에서도  관련한 학과개설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겠다.

 

 

 

 

 

 

 

 

 

 

 

 

 

 

 

 

 

 

JH안소니至山백세건강노트 :: '노화방지' 카테고리의 글 목록 (tistory.com)↓

 

'노화방지' 카테고리의 글 목록

JH안소니와 함께 백세건강 이야기

trak22.tistory.com

 

 

 

 

 

 

 

 

 

 

 

 

 

 

 

 

 

 

 

 

 

 

 

◈JH안소니TV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jsta-u5m

 

JH안소니TV백세건강노트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건강정보와 함께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MThrp5N47U2bOro3_SVGyw

◇유익한영상이 많이 업로드되어 있습니다.한 번 방문해주십시요!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JH안소니스쳐가는바람처럼속삭이는폴잎처럼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JH안소니와 함께하는 건강이야기
JH안소니스쳐가는바람처럼속삭이는폴잎처럼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태그목록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