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13. 19:30 항노화혁명1
7.생체노화 시계 텔로미어
반응형
●생체노화시계 텔러미
인간의 노화는 세포안의 에너지 공장인 미토콘드리아에서 염색체가 풀리는 현상에서 시작된다.염색체가 풀리면 단백질의 신호가 잘못 해석되어 세포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필수적인 효소의 생산이 중단되어 세포의 변형이나 사멸을 가져다 줄 수있다.따라서 염색체가 풀리지 않도록 DNA 가닥의 끝에는 텔로미어가 있다. 텔로미어는 유전자 정보를 보호하고 세포분열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세포분열이 반복될수록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점 짧아져서 세포가 손상되기 시작한다. 인간에서의 평균 텔로미어 길이는 출생시 약 11 킬로베이스에서 노년기에서는 4 킬로베이스 미만으로 감소한다.텔로미어는 점점 짧아져서 결국 소실되게 되눈데 이는 세포노화 등을 유발하는 원인의 하나로 추측된다.텔로미어는 세포에 막으로 싸인 핵을 가진 생물로서 원핵생물과 반대되는 개념인 진핵생물로서 염색체의 양팔 각각의 말단부에 존재하는 특수한 입자이다. 이 말단부의 DNA는 일정한 염기서열이 여러 번 반복되는 특수한 반복서열을 갖는다. 구조의 맨 끝에 있는 단일가닥 영역은 반복서열의 다른 부분과 루프를 형성하고 여기에 텔로미어 결합단백질들이 결합하여 염색체의 말단을 보호하게 된다.세포분열과정에서 DNA 중합효소는 염색체의 끝부분을 완전히 복제할 수 없다. 따라서 세포분열이 반복될수록 텔로미어는 점점 짧아져서 결국 소실되게 되는데 이는 세포노화 등을 유발하는 원인의 하나로 추측된다. 세포는 텔로미어의 손실에 대비하여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여주는 텔로머라제라는 역전사 효소 를 갖고 있다.
하지만 체세포에 있는 텔로메라제(Telomerase)의 활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텔로미어 길이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노화의 척도 인간의 수명시계인 텔로미어의 길이를 짧게하여 노화를 촉진시키는 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우리 몸의 노화도 통제할 수 있다는 명제에 도달하게 된다.텔로미어는 생체 나이의 지표이다.텔로미어의 길이를 길게하여 세포가 더 오래 생존하고 새로운 세포가 계속 교체해 주어서 노화를 막아주어야 한다.수천년 동안 중국의힉에서 사용되어 왔던 황기뿌리에서 사이클로아스트라게놀이라는 놀라운 물질이 발견되었다.
Cycloastragenol을 약어로 CAG이라 한다. 이 성분이 텔로머라제를 활성화시키는 물질이라고 밝혀낸 세명의 과학자들은 2009년 노벨의학상을 받았다.2010년 하바드의대에서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이 여러 노화의 근본 원인이라는 것을 발표하였다.이 후로 텔로머라제에 관한 논문만 8천여개가 나왔다.각 세포 Cell 안에는 DNA 유전정보를 가진 염색체가 있다. 텔로미어는 염색체 끝에 배열된 DNA 부분이다.염색체 끝에서 빛이 나는 부분이다.텔로미어는 이 염색체 끝 부분이 풀어지지 않게 보호해 유전정보를 보존하게 된다.즉, 돌연변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준다.텔로미어가 없다면 부서진 모양새가 되어버린다.이렇게 되어버리면 유전정보가 헝클어져 각종 암이나 질병이 생길 수 있게 된다.생명활동에서 세포가 분열을 거듭할 때 마다 텔로미어 길이는 점점 짧아지게 되어 결국은 세포의 분화는 멈추게 되는 것이 다.
분열이 멈춘 세포는 노화세포가 되어서 몸속을 떠 돌게되어 각종 질환을 유도하는 물질이 되어버린다.신생아 텔로미어는 약 8,000여개의 염기성을 가졌는데 성인이 되면서 3,000여개 정도로 줄어들고 노년층에 접어들면 약1,500개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길이도 점점 짧아지게 된다.그러나 지속적인 세포분열이 일어나지 않는 심장근육의 경우는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 않는다. 피부. 뼈. 혈액과 같이 끊임없는 세포분열을 통해서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지는 신체부분은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게 된다.텔로미어는 바로 우리의 생체 나이를 가리키는 노화시계의 역할을 한다.나이가 어려도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다면 생체노화가 빨리 진행될 수 있는 신호가 된다.그러한 사실은 젊은 나이에도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이렇게 생체 나이를 가리키는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하는 방법이 있어 인류에게 노화에대한 희망적인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자연적인 방법은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딩을 꾸준하게 하는경우 텔로미어의 길이가 연장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 되고 오메가3 영양제나 카페인을 줄인 커피를 즐겨마시는 것도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밝혀졌다.텔로머라제를 활성화시키는 영양제를 먹는 방법도 있다.이 영양제는 자연요법에 비하여 텔로미어 길이를 연장하는 보다 더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이 된다.
텔로머라제 Activator를 먹으면 활성화된 텔로머라제가 염색체 끝에 TTAGGG RNA염기를 덧붙여 주어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해준다.텔로머라제는 세포의 수명을 연장하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아주 중요한 효소이다.텔로머라제는 심지어 이미 짧아져 버린 길이를 다시 연장 할 수도 있다.대부분 우리 몸을 차지하고 있는 체세포에는 안타깝게도 텔로머라제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세포의 텔로미어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고 종국에는 노화세포가 되어 몸 구석구석 질병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현재 텔로머라제를 활성화시키는 유일한 목적으로 특허를 받은 영양제는 바로 TA 65이다.유효성분은 사이클로아스트라게놀이다.실제로 여러임상전 실험및 사람이 참여한 임상실험에서 이 오리지널 제품인 TA65가 사용되어 졌다.TA65 동물실험결과 짧았던 텔로미어의 길이가 다시 길어지고 수명 연장이 발견되었다. 또한 암이 발생한 사례가 없다.사람에게 투여한 실험에서도 텔로미어의 길이가 연장되고 노화된 T면역세포가 감소되었다.골밀도.시력. 피부탄력성. 에너지와 수면의 질이 향샹되는 효능이 밝혀졌다.이러한 임상테스트 실험 결과외에도 5년 이상 TA65제품을복용한 약 10,000명이 넘는 소비자들 중에서 주목할 만한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도 생기지 않았다. TA65가 사람의 모든 장기에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연장시키는지의 여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는 않았다.그러나 면역시스템이나 골밀도와 관련하여 여러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는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