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18. 07:44 백세건강노트1
6.미토콘드리아와 코엔자임Q10
●미토콘드리아와 코엔자임Q10
사람의 세포에는 약 1경 개의 미토콘드리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포속의 에너지공장 미토콘드리아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95%를 생산한다. 이 미토콘드리아가 정상적 역할을 하도록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 코엔자임 Q10이다.코엔자임이라는 의미는 함께 작용하는 효소로서 조효소라고 할 수 있다.Q10은 퀴논의 화합물로서 퀴논 분자구조에 이소프렌이 10번 반복되기 때문에 붙은 숫자이다.코엔자임 Q10은 비타민 같은 역할을 하지만 비타민은 아니다.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전혀 만들어지 않아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반면에 코엔자임Q10은 인체에서 잘 만들어지기 때문이다.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에서 3가지 형태로 존재한다.산화형 유비퀴논. 환원형 유비퀴놀.중간형태인 유비세미퀴논이다.유비퀴논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생성할 때 쓰이는 조효소 형태이고 유비퀴놀은 세포에서 활성산소에 대응하는 항산화제로 쓰이는 형태이다.따라서 코엔자임큐텐은 필요에 따라 유비퀴논이 되기도하고 유비퀴놀이 되기도 하면서 변환이 된다.코엔자임 Q10은 세포 안에 있는 소기관으로서 세포가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95%를 만들어내는 에너지공장 미토콘드리아가 에너지를 만드는 데 핵심 참모 역할을 하는 보조효소이다. 코엔자임 Q10은 평생 쉴 새 없이 뛰어야 하는 심장.체내 대사를 담당하여 할 일이 많은 간과 같은 조직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코엔자임 Q10의 기능은 크게 2가지로 에너지 생성의 조효소로 쓰는 것과 항산화제로 쓰이는 것이다. 미토콘드리아가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는 적어도 4가지 복합체가 관여하여 칼로리인 ATP를 생성하게 된다. 이중 3가지는 단백질 복합체로 우리가 음식을 골고루 편식하지 않고 섭취하면 아미노산을 통해 만들어지는 단백질 복합체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한 가지는 우리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되는 코엔자임 Q10이 있다. 바로 유기물질이다. 즉 음식을 통해 끊임없이 공급이 되어야 하는 영양소이다. 코엔자임 Q10은 다른 필수 비타민과는 달리 체내 합성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 합성 과정이 무려 17단계나 거쳐야 하고 필수 비타민인 비타민 B2. B3. 비타민 C 및 미량 미네랄이 필요하다. 즉, 합성은 가능하지만 질병이나 영양부족 등의 여러 이유로 제대로 합성이 되지 않거나 나이가 들면서 합성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지혈증약. 혈압약.항우울제.당뇨병약.에스트로겐호르몬제 등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반드시 복용해야 한다.우리 몸 안에서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필요로 하는 곳은 생명에 가장 중요한 심장이다. 혈액을 온 몸 곳곳에 보내기 위해 혈액을 펌프질 해 주어야 되기 때문이다. 심장 근육에 코엔자임 Q10이 부족할 경우 심장 기능 저하가 초래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혈압 및 심혈관 치료제로 처방되는 약물들은 코엔자임 Q10 결핍을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코엔자임 Q10은 항산화 기능을 갖는다. 혈액 속에 존재하는 코엔자임 Q10이 항산화 효과에 의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즉, 코엔자임 Q10이 저밀도 지질단백질 LDL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비타민E와 함께 작용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다. 비타민 E는 각종 위험한 반응성이 큰 불안정한 물질로서 흔히 활성산소와 반응하면서 반응성을 무력화한다. 그런데, 이 결과로 비타민 E가 불안정한 물질로 바뀐다. 불안정해진 비타민 E를 다시 안정된 물질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코엔자임 Q10이 담당한다. 즉, 이게 없으면 항산화 작용이 완료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1972년 이탈리아의 학자인 리타루와 미국 학자 프로커스가 심장병 환자에서 코엔자임 Q10이 부족한 것을 밝혀냈다.1978년에 영국학자 피터 미첼이 코엔자임 Q10의 역할에 관한 연구로 노벨화학상을 받았으며 2003년 덴마크 코펜하겐대학병원 스벤드 오웨 모텐슨박사가 2년에 걸쳐 유비퀴논 보충제로 임상시험을 하여 코엔자임 Q10의 효능을 널리 알렸다. 임상 시험에는 9개국에서 420명의 심장병 환자가 참여하여 2년에 걸친 연구를 진행하여 유비퀴논을 투여한 그룹이 위약 그룹보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43%나 낮은 결과를 보고하였다. 2018년 미국 콜롬비아대학교에서 개최된 코엔자임 Q10 컨퍼런스에서 큐심바이오 임상시험의 후속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 이 발표에서 모텐슨의 딸인 앤느 루이스 모텐슨은 덴마크.스웨덴.오스트리아 등 유럽 6개국에서 231명의 환자가 참여한 임상시험에서 유비퀴논을 투여한 그룹이 위약 그룹보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53%나 낮았다고 보고하였다. 이 임상 실험에서 환자들은 100 mg짜리 유비퀴논 캡슐을 하루 3번 섭취하였다. 당뇨환자에게 처방되는 메트포르민의 일반 약품명 다이야벡스.글루피정.제미메트 등은 엽산. 비타민 B12. 코엔자임 Q10을 감소시키고 글리벤클라미드. 다오닐정 등과 같은 당뇨 치료 약물도 코엔자임 Q10을 고갈시킨다. 그러므로 고혈압 약과 마찬가지로 당뇨 약을 오랜 기간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종합비타민 뿐만 아니라 코엔자임 Q10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가장 중요한 영양제는 코엔자임 Q10이다. 고혈압 약으로 인해 가장 결핍되기 쉬운 성분이 바로 코엔자임 Q10이기 때문이다. 고지혈증의 대표적인 약물인 스타틴 계열의 약물은 코엔자임 Q10이 부족할 경우는 드물지만 횡문근변성이라는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 고지혈증 약을 오랜 기간 복용하는 경우 근육에 힘이 빠지고 약해지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는 데 코엔자임 Q10을 매일 100 mg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횡문근변성은 횡문근의 근육세포가 괴사하거나 손상이 돼서 혈액으로 유출되는 것으로서 경우 마라톤과 같은 장기간 오래 달리거나 고산 등반 혹은 장기간 여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데 이때 코엔자임 Q10을 200에서 300 mg으로 증량할 필요가 있다. 협심증이 만성화 되거나 심한 경우 300에서 400 mg 코엔자임 Q10을 복용한다. 우리 몸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단백질 중 하나가 콜라겐이다. 콜라겐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아주 많이 필요로 한다. 그러니 에너지 공급을 위해 코엔자임 Q10을 공급해 주어야만 빠르게 콜라겐이 합성되어하지만 코엔자임 Q10의 체내 합성 양은 20대에 정점을 찍은 이후 서서히 합성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따로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줘야 한다. 소고기.조류. 브로콜리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등어.꽁치.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과 현미.계란. 콩류.시금치.땅콩 등의 견과류에도 포함되어 있다.CoQ10은 지용성이라 기름으로 조리 시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으나 쉽게 파괴된다. 섭취하는 CoQ10은 하루 4.2에서 7.2 mg으로 식사만으로 충분히 보급하기는 어렵다. 자연 생성되는 코엔자임 Q10은 일일 3에서 6mg이며 그 과정은 매우 복잡하다. 아미노산으로 타이로신.페닐알라닌. 메치오닌.비타민으로 B2. B3. B5. B6. B12. C와 엽산. tetrahydrobiopterin. 무기질로는 셀레늄이 코큐텐의 생합성에 관여한다. 어느 하나라도 결핍되면 간에서 충분한 코엔자임 Q10이 생성될 수 없다. 남성인 경우 체내에 약 700 mg 코큐텐을 함유하고 있다. 심장. 간. 신장.췌장 및 잇몸에서 많이 발견되며 19에서 20세가 가장 높다. 질병.스트레스와 환경오염.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체내 조직의 코엔자임 Q10 보유 수준은 감소한다.코엔자임 Q10을 만드는 방법은 효모에서 발효시켜 만든 천연형과 화학적 공정으로 만든 합성형이 있다. 이 2가지 모두 최종산물은 구조적으로 동일한 화합물이다. 즉 체내에서 합성되는 트랜스형태이다. 합성형의 경우 트랜스형 말고도 불순물로 여기는 시스형이 일부 포함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효모에서 발효해서 만든 코엔자임 Q10은 시스형의 불순물이 없다.
코엔자임 Q10 형태는 크게 2가지가 있다.
즉 유비퀴놀과 유비퀴논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코엔자임Q10은 유비퀴논이다. 체내에서 콜레스테롤로부터 합성하는 코엔자임은 원래 유비퀴논 형태이다. 이것이 체내에서 이용될 경우 유비퀴놀 형태로 전환되어 사용이 된다. 즉 유비퀴놀이 활성형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비퀴놀과 유비퀴논 어떤 형태가 더 좋은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다만 유비퀴놀 형태가 유비퀴논보다 2에서 3배 정도 비싸다. 또 다른 단점으로 유비퀴놀은 산화형태로 쉽게 바뀔 수 있어 보관과 유통에 주의가 필요하다. 노화나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심혈관계에 문제가 발생하여 유비퀴놀 전환률이 감소될 수 있어 이런 분들은 유비퀴놀이 좋은 선택일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용량이 100 mg 정도이면 된다. 그러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200 mg가 좋을 수도 있다.코엔자임 Q10을 고르다 보면 성분 중에 PQQ. 또는 미토콘드리아의 합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바이오페린이 있다. 이들은 코엔자임 Q10과 병용 경우 에너지 생성을 증가시키고. 심신 건강이나 뇌 건강에 상승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바이오페린은 피페린이라고도 하며 코엔자임 Q10의 흡수를 증진시킨다. 간이 나쁘거나 병원치료약을 복용하는 경우 액의 농도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식물성 소재로 된 캡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화학첨가물은 향을 감추기 위해 합성착향료를 넣거나 캡슐 색을 입히게 위해 합성착색료를 넣는 제품들이 많다. 화학적인 첨가물은 당연히 없는 게 좋다.
◈닥터베스트 유비퀴논 코엔자임 Q10100mg+PQQ 20mg+바이오페린5mg
https://link.coupang.com/a/bWFAD9
◈유비퀴논코엔자임Q10과 PQQ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좋아지고 PQQ의 뇌기능개선과 치매예방도 부가시킬 수 있다.이에 더하여 체내생체율을 3배이상 부가시켜주는 바이오페린 5mg이 들어있다.단, 바이오페린은 병원치료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부작용이 유발돨 수 있기 때문에 바이오페린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고 보겠다.건강목적으로 복용하더라도 바이오페린이 들어있는 제품은 2개월정도 섭취한 후 유비퀴논코엔자임Q10과 PQQ만 들어있는 제품으로 전환하고 이 후에 2개월마다 교대로 섭취하는 방법이 간대사에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위 상품이 링크되지 않는 경우나 다른 상품을 보시려면 쿠팡특가를 누르시고 쿠팡홈 검색창에서닥"닥터스베스트 하이앱솔션 코엔자임 Q10"을 치시고 쇼핑하십시요.
◈캘리포니아골드뉴트리션 유비퀴논 코엔자임 Q10+PQQ 10mg
https://link.coupang.com/a/bWFyf4
◈유비퀴놀은 체내에 흡수가 좀 빠르게 되는효과가 있어 유병자에 도움이 된다.그러나 산패때문에 보관이 까다롭다. 유비퀴논은 천천히 흡수되지만 결과는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므로 음식물을 흡수는데 장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히 가격을 더주고 유비퀴놀을 살 필요는 없다고 할 수 있다.유비퀴논코엔자임Q10과 PQQ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좋아지고 PQQ의 뇌기능 개선도 부가시키는 장점이 있다.
◈위 상품이 링크되지 않는 경우나 다른 상품을 보시려면 쿠팡특가를 누르시고 쿠팡홈 검색창에서"상품명"을 치시고 쇼핑하십시요.
●오늘 특가로 판매되는 상품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쿠팡 바로가기를 클릭하시고 쿠팡 홈 검색창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하십시오.↓
'백세건강노트1'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식물성유산균과 동물성유산균 (0) | 2024.10.18 |
---|---|
7.헬리코박터균 제균 및 위점막재생 영양제 (0) | 2024.10.18 |
4.전해질 칼슘과 마그네슘 (0) | 2024.10.14 |
3.필수 전해질 미네랄 (0) | 2024.10.12 |
2.만성염증과 영양제 (0) | 2024.10.09 |